샵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 페널티를 최대한 받지 않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페널티가 없어야 Preferred 셀러가 될 수 있으며 계속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페널티를 받지 않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쇼피 페널티 정책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쇼피 페널티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자 (feat. DTS, LSR)
쇼피는 셀러들의 퍼포먼스를 측정해 셀러가 샵을 관리를 잘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관리를 잘 못하는 셀러의 경우 페널티를 부과하고 있으며 페널티를 받은 셀러는 여러 혜택들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나 페널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퍼포먼스를 잘 유지하는 셀러에게 "Preferred Seller"라는 배지가 붙어서 셀러에게 우선권 제공을 해줍니다. 페널티는 분기별로 리셋이 됩니다. 분기가 끝나기 직전에 남아있는 페널티 포인트는 유지가 되며 3점 이상이 쌓일 경우 캠페인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셀러들은 페널티 포인트를 관리하는 것에 민감합니다. 특히 입문하는 셀러일수록 DTS에 신경을 더 많이 쓰게 됩니다. 저는 배송 기한을 맞추기 위해 초반에는 배송대행지를 이용했으며 페널티를 최대한 받지 않고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페널티 적용기준 항목 4가지
먼저, 상품 리스팅과 관련된 페널티입니다. 상품이 잘못된 카테고리로 등록된 경우에 발생하는 카테고리 스팸(Category Spam)입니다. 이럴 경우 상품이 삭제되고 페널티 포인트가 부과됩니다. 그러므로 가이드를 확인 후에 리스팅을 시작해주세요. 상품 카테고리를 수정할 시에도 페널티가 있으니 상품을 재등록해서 카테고리를 수정해주세요. 두 번째로는 동일한 상품 올리기(Duplicate Listing)가 있습니다. 같은 상품을 다른 ID로 등록할 시 동일한 상품을 Copy 해서 일부 수정할 시 부여되는 페널티입니다. 상품을 올릴 때에는 직접 모든 것을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쇼피에 올라오는 상품들에 비해 너무 높은 가격이나 너무 낮은 가격에 올릴 경우에는 가격 스팸(Price Spam) 페널티가 부여되며 제품과 관련이 없는 여러 브랜드 이름을 포함하거나 허위 정보를 등록 시에는 허위 정보 등록(Brand Spam) 페널티가 부여되게 됩니다. 상품 등록 시 허용되지 않은 언어를 사용하게 되는 것도 유의해주시면 됩니다. 한국 셀러 센터에서는 자체적으로 상품명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필터를 해주니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부적절한 이미지 사용 시, 승인되지 않은 브랜드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 시, 쇼피 배너 사용에도 유의를 해주셔야 하며 상품 이외의 다른 광고를 게재하면 안 됩니다. 판매 수를 보존하기 위해 다른 상품을 새로 등록하지 않고 기존 리스팅에서 일부 정보만 교체하시지 마시고 반드시 상품을 새로 등록해주세요.
다음은 배송과 관련된 페널티입니다. 입문 셀러이시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DTS(Days To Ship)입니다. DTS는 주문 출고 처리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주문 발생 익일로부터 2 영업일 이내에 출고 처리를 해야 합니다. 브라질, 대만, 멕시코를 제외하고 DTS 기간은 영업일 2일로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다음은 LSR (Late Shipment Rate)입니다. 주문 생성 이후 쇼피 물류 집하지 입고, 스캔이 기한일을 초과하는 경우 생기는 페널티입니다. 셀러 센터에서 To ship 상태에서 Shipping 상태까지 변환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불이익을 받지 않게 주문을 받고 4일 이내에 스캔까지 넘길 수 있도록 기간을 맞춰주세요. 다음은 NFR (Non-Fulfillment Rate)입니다. 주문 생성 이후 주문 건의 발송 처리 기한일을 초과하는 경우 발생하는 페널티입니다. 이는 셀러가 구매자에게 취소를 요청할 경우에만 적용이 되므로 고객 임의 취소나 고객 취소 요청과 같은 취소 건들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과도하게 주문이 취소되면 안 되며, 판매 금지한 상품을 배송할 시 상품은 즉시 폐기 처리됩니다. 그러므로, 판매금지 상품을 미리 확인해주세요.
CS 응대를 어길 경우에도 페널티가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구매자와 채팅을 대화 시 'Cancel'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리뷰에서 욕설이나 적절하지 않은 언어가 발견될 시에도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마지막으로, 판매 위반 행위와 관련된 페널티가 있습니다. 빈 소포를 배송하면 안 되며 주문과 무관한 상품을 배송해서도 안됩니다. 반품 주소지 설정도 중요합니다. 반품 주소지가 잘못될 경우 2점의 페널티가 부여되므로 유의해주세요.
페널티를 받지 않는 최선의 방법
쇼피 입문자들이 페널티 포인트를 받지 않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벤치마킹입니다. 판매가 잘되고 있는 샵에 방문을 해서 벤치마킹을 하면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벤치마킹이란 기준을 정하고 비교 분석을 통해서 장점을 최대한 따라 하며 배우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입문자에게는 가장 필요한 스킬입니다. 상품 상세페이지와 사진을 올리는 방법을 배우고 판매가 이루어졌을 시에 배송 기한 내로 맞출 수 있게 배송대행지를 최대한 이용하며, 구매자가 궁금해하는 내용에 대해서 답변만 잘해줘도 페널티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품을 소싱할 때에 미리 국가마다 판매 금지 품목을 확인하시고 상품을 리스팅 해주시는 것도 추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판매 금지 품목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쇼피 배송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자! (feat. 부피 중량)
안녕하세요. 초보 셀러 쇼퍼입니다. 쇼피에서 마진을 내기 위해서는 배송비 계산을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배송비를 잘 책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쇼피의 배송 정책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
shoper100.com
'쇼피(Shope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피 집하지에 배송하는 4가지 방법 (feat. 두라로지스틱스) (0) | 2022.07.06 |
---|---|
쇼피 상품 소싱하기 전 알아야 하는 주의사항 (0) | 2022.05.30 |
쇼피 배송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자! (feat. 부피 중량) (0) | 2022.04.29 |
누구나 할 수 있는 쇼피 가상계좌 연동 방법(Feat. 페이오니아) (0) | 2022.04.25 |
페이오니아로 가상계좌 개설하는 방법 (0) | 2022.04.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