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보 셀러 쇼퍼입니다. 쇼피를 계속하시다 보면 다른 국가에도 판매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저도 싱가포르만 판매를 하다가 판매량 증진을 위해서 국가를 늘리려는 계획이 있습니다. 오늘은 국가를 확장하기 쇼피에는 어떠한 국가가 있는지 그리고 판매할 만한 카테고리가 무엇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국가 및 카테고리 파악하기
2021년 이전의 쇼피 입점방법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의 4가지 국가 중에서 한 국가를 선택하여 입점을 하고 입점 국가에서 10개 이상의 상품을 등록한 후에 나머지 국가에 확장 신청을 했다면 2021년부터 변경된 쇼피 입점방법은 1차, 2차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1차에서 싱가포르 또는 말레이시아 중 하나의 국가를 먼저 선택한 후 2차에서 카테고리에 따라 베트남 또는 필리핀이 자동으로 오픈됩니다. 뷰티, 전자제품, 유아용품을 카테고리로 선택하셨다면 베트남으로 오픈이 되고 생활용품, 패션용품, 건강식품을 카테고리로 선택하셨다면 필리핀으로 오픈이 됩니다.
2022년 4월부터는 입점하고 확장하는 방법이 더 간단해지게 됩니다. 한국 사업자의 경우 싱가포르에 첫 번째 마켓 샵의 계정을 생성하고 메인 계정과 연동을 하게 되면 쇼피 코리아 측에서 메일을 보내줍니다. 메일에서 알려주는 절차대로 한국 셀러센터로 업그레이드 한 이후에 5개 이상의 상품을 등록을 하게 되면 6개의 국가가 자동으로 확장이 됩니다. 지금 쇼피 싱가포르를 입점만 해도 이러한 7개국 동시 입점 패키지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쇼피에 도전해보실 분은 지금 도전해보세요.
쇼피 국가별 TOP 카테고리 및 특징
첫 번째로 쇼피의 꽃 싱가포르입니다. TOP 카테고리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Beauty | Health | Food & Beverages | Home & Living | Mom & Baby |
Mobile & Gadgets | Stationery | Sports & Outdoors | Fashion Accessories | Hobbies & Collections |
싱가포르는 한국 셀러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국가입니다. 저는 처음으로 쇼피를 시작한다면 싱가포르로 입점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한국 셀러센터를 이용하신다면 7개국을 입점을 하실 수 있는 패키지가 있으므로 국가를 고민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7개국 중에서 주력 국가를 선택하신다면 싱가포르로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싱가포르는 리스팅이 모두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구글 번역기 사용 방법만 아신다면 충분히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유일한 선진국이며, 그만큼 구매력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두 번째로 K팝의 성지 말레이시아입니다. 말레이시아의 TOP 카테고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Beauty | Hobbies & Collections | Home Appliances | Books & Magazines | Stationery |
Mom & Baby | Fashion Accessories | Mobile & Gadgets | Home & Living | Food & Beverages |
말레이시아는 한국 드라마나 K팝, 아이돌에 관심이 많습니다. 게다가 싱가포르와 비슷하게 리스팅 또한 전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번역기 하나면 충분히 입점해서 상품 판매가 가능합니다.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한국 직배송 상품을 좋아하며 모바일 보급률이 높아지는 추세라서 급성장을 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주력 카테고리만 설정해서 브랜딩을 하시게 되면 충분히 판매율이 높은 마켓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국가입니다.
세 번째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필리핀입니다. 필리핀의 TOP 카테고리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Accessories | Home & Living | Stationery | Fashion Accessories | Food & Beverages |
Mobile & Gadgets | Mom & Baby | Health | Hobbies & Collections | Beauty |
필리핀은 다른 국가와는 달리 COD(Cash-on-Delivery)가 있습니다. COD는 상품 수령 후 현금으로 후불하는 시스템입니다. 관세는 없으며 배송비가 비싼 편이며 언어는 영어를 사용합니다. 최근 인터넷의 사용률이 많아지는 추세라서 쇼피의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 번째로 한국을 사랑하는 베트남입니다. TOP 카테고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Women Clothes | Accessories | Stationery | Mom & Baby | Health |
Food & Beverages | Hobbies & Collections | Mobile & Gadgets | Home & Living | Beauty |
베트남에서는 판매 금지 품목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책, 비타민, 식품보충제는 판매금지입니다.
필리핀과 같이 COD(Cash-on-Delivery)가 있습니다. 상품 수령 후 현금으로 후불하는 시스템입니다. 언어는 현지어를 사용하며 100만 동 이상의 상품은 판매할 수 없습니다. 베트남은 제 경험상으로는 한국 셀러 센터를 이용할 시에 가장 많은 오류가 일어나는 국가입니다. 카테고리를 제대로 설정해도 리스팅이 되지 않았던 경험이 있고 상품 자체가 올라가지 않는 오류도 있었습니다. 베트남에 판매를 하실 계획이시면 많은 시행착오를 각오하며 도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점하기 전 마음가짐
입점하기에 앞서 미리 국가에 대해서 파악한다면 앞으로 상품 소싱 및 판매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한국 상품이 정말 인기가 많습니다. 쇼피 코리아도 쇼피에 진출하려는 셀러분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으며 이러한 지원을 잘 알고 받는다면 여러 국가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입점을 하고 나서 상품을 소싱하고 리스팅 하는 과정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진열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슈퍼마켓에서도 상품군이 많을수록 판매가 잘 되듯이 온라인 마켓도 상품이 많을수록 판매가 많아집니다. 쇼피를 제대로 경험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매일 상품을 하나씩 올리는 것을 습관화하셔야 합니다. 미리 알고 준비를 하신다면 꾸준하게 롱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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